긍정심리프로그램이 만성 조현병 내담자의 스트레스대처방식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Abstract

본 연구는 긍정심리프로그램이 지역사회 만성 조현병 내담자의 스트레스대처방식 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검증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 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긍정심리프로그램은 만성 조현병 내담자의 스트레스대 처방식에 어떤 효과를 미치는가? 연구문제 2. 긍정심리프로그램은 만성 조현병 내담자의 자아존중감에 어떤 효과를 미치는가? 본 연구의 연구 대상은 A시 B센터를 이용하고 있는 만성 조현병 내담자들로 먼 저 수요조사를 실시,신청과정을 통해 16명이 모집되었다. 이들을 실험집단과 통제 집단에 각각 8명씩 무선 배정하였으나 프로그램 초반 실험집단 중 1인이 개인사정 으로 불참의사를 표현,중도 탈락하였다. 따라서 최종 실험집단 7명,통제집단 8명 이 연구대상이 되었다. 위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연구대상의 선정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구성, 사전검사와 긍정심리프로그램의 적용,사후검사 및 통계 처리,자료 분석의 순으로 진행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하는 도구는 Folkman과 Lazarus(1985)가 개발 한 척도를 기반으로 김정희,이장호(1985)가 요인 분석과정을 거쳐 일부 문항을 제 외,수정한 척도이다. 이렇게 62개 문항으로 수정,재구성한 것을 김정희(1987)가 수 정,보완한 스트레스 대처방식 척도와 Rosenberg(1965)가 개발,이영호(1993)가 번 안한 자아존중감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긍정심리프로그램은 관련문헌과 선행연구들을 기초로 상담심리전문가 의 자문을 받아 본 연구자가 연구대상의 특성에 맞게 재구성하였다. 프로그램 실시 는 주2회 90분씩으로 오리엔테이션과 사전,사후검사를 제외 총 10회기에 걸쳐 실 시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자료처리 분석은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이루어 졌으며 실험을 하기 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을 분석하기 위해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사전 사후 결과 차이 분석을 위하여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양적연구의 한계 및 통계 분석의 타당도를 보완하기 위해 참여자들의 활동보고서와 연구자가 관찰한 활동에 대한 내용과 더불어 집단구성원의 피드백 내용 및 변화과 정을 분석하였다. 이상 위와 같은 과정을 통해 얻어진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긍정심리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스트레스대처방식이 참여하지 않은 통제 집 단보다 통계 적 으로 유의 하게 향상되 었다. (p<.001) 둘째,긍정심리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자아존중감이 참여하지 않는 통제집 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p<.05) 셋째,양적 분석이 가지는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실시한 회기에 따른 변화과정과 활동지,소감문을 분석해 본 결과,본 프로그램이 만성 조현병 내담자의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자아존중감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긍정심리프로그램이 만성 조현병 내담자의 스트레스대처방식과 자아존 중감에 미치는 효과성을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에 따라 만성 조현병 내담자의 심리,사회재활 영역에서 긍정심리프로그램의 활용을 위한 기초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