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중학생의 우울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는 중학생의 우울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아존중감의 매 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중학생의 내적 심리상 태의 변화를 수용하고 인식하며 재해석하는 역할을 하는 자아존중감을 향상시켜 개인의 내적 심리상태인 우울감의 회복과 질적 증진으로 학교생활적응에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와 가설을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중학생 의 우울과 학교생 활적 응의 관계 에 서 자아존중감은 매개 효과가 있는가?
가설. 1. 중학생의 우울과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은 매개효과가 있을 것이다.
1-1. 중학생의 우울과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에서 자기비하는 매개효과가 있을 것이다.
1-2. 중학생의 우울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타인과의 관계는 매개효과가 있을 것이다.
1-3. 중학생의 우울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지도력과 인기는 매개효과가 있을 것이다.
1-4. 중학생의우울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자기주장과 불안은 매개효과가 있을 것이다.
연구는 제주도내 5개 중학교 2, 3학년에 재학중인 남녀학생을 대상으로 실시 하였다. 연구를 위한 설문지는 자기보고식으로 설계되어 있으며 우울,학교생활 적응,자아존중감에 대하여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3.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고 전반적인 자료 의 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여 각 변인별 평균 및 표준편차 를 산출하였다. 그리고 각 변인별로 신뢰도 검증을 위해서 Cronbach's a 값을 산 출하였으며 중학생의 우울,학교생활적응,자아존중감의 하위변인들 간 관계성을 알 아보기 위해 Pearson 상관분석을 실행하였다. 그리고 중학생의 우울이 학교생활적응 에 끼치는 영향에서 자아존중감이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검증하기 위하여 Kenny와 Baron(1986)가 제시한 3단계 회귀분석을 실행하였고,마지막으로 Sobel test를 실시하여 매개효과의 유의미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분석결과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중학생의 우울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전체)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자아존중감(전체)은 중학생의 우울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완전 매개효과가 있었다. 둘째,중학생의 우울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하위요인인 자기 비하,타인과의 관계,지도력과 인기는 부분매개,자기주장과 불안은 완전매개 효 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우울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 변인은 중 학생의 학교생활적응력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는 촉매제 역할을 하며 자아존중감 이 높으면 학교생활적응수준도 향상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즉 다양한 환 경 및 내적 요인으로 갖게 되는 우울감을 감소시키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영위하도 륵 하기 위하여 학생들의 자아존중감 수준을 살피고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학교 및 가정,지역사회의 지속적인 지지와 노력이 필요하다.
Author(s)
윤지영
Issued Date
2019
Awarded Date
2019.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common/orgView/000000009160
https://oak.jejunu.ac.kr/handle/2020.oak/23952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Advisor
김성봉
Table Of Contents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및 가설 5
3. 연구모형 . 6
4. 용어의 정의 6
가. 우울 . 6
나. 학교생활적응 6
다. 자아존중감 7
Ⅱ. 이론적 배경 . 8
1. ,우올 8
가. 우울의 개념 . 8
나. 우울의 구성요소 9
2. 학교생활적응 . 11
가. 학교생활적응의 개념 . 11
나. 학교생활적응의 구성요소 . 12
3. 자아존중감 15
가. 자아존중감의 개념 . 15
나. 자아존중감의 구성요소. 17
4 선행연구 고찰. 20
가. 우울과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 . 20
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 21
나. 우울과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 . 23
Ⅲ. 연구방법 . 25
1. 연구대상 . 25
2. 측정도구 . 26
가. 우울 . 26
나. 학교생활적응 27
다. 자아존중감 28
3. 자료분석 . 29
IV. 연구결과 및 해석 30
1. 주요 변인의 기술 통계 . 30
2. 중학생의 우울,학교생활적응,자아존중감 간의 상관관계 . 31
3. 우울과 학교생활적응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33
가. 우울과 학교생활적응 관계에서 자아존중감 전체의 매개효과. 33
나. 우울과 학교생활적응 관계에서 자아존중감 중 자기비하의 매개효과. 37
다. 우울과 학교생활적응 관계에서 자아존중감 중 타인과의 관계의 매개효과 39
라. 우울과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 중 지도력과 인기의 매개효과 42
마. 우울과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 중 자기주장과 불안의 매개효과. 44
V. 논의 및 제언 . 47
참고문헌 . 52
Abstract . 60
부 록 63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윤지영. (2019). 중학생의 우울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Counseling Psychology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