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 중 의사소통 유무가 운전분노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운전 중 의사소통 유무가 운전분노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상태운전분노,특성 운전분노,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을 중심으로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특성운전분노 질문지,상태운전분노 질문지,인지적 정서조절전략 질문지(CERQ)로 구성한 설문지를 서울,강원,부산,충북,충남,제주 총 6개 지 역에 배포하였다. 도로교통공단 6개 지부 교육장을 방문한 교통안전교육 수강생 등을 포함한 운전자 464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설문지 회수 결과 응 답이 불성실한 54부를 제외한 410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을 위해 통계분석 프로그램인 SPSS 18.0을 사용하였다. 측정도 구의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운전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 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고,의사소통 유무에 따른 상태운전분노의 변화를 확 인하기 위해 대응표본 t검증을 하였다. 상태운전분노의 변화에 특성운전분노,인 지적 정서조절전략이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군집분석을 통해 집 단을 분리한 후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각 변인의 관계를 확인하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운전 중 의사소통 유무에 따라 상태운전분노가 달라지는지 확인한 결과 의사소통(방향지시등,비상등)이 없는 상황의 분노와 있는 경우의 분노는 통계적 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운전 중 의사소통 유무에 따른 상태운전분노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특 성운전분노와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의사소통이 없는 상황에서 높은 상태운전분노를 보이는 집단 중 의사소통 유무에 따라 분노 의 변화가 큰 집단을 최종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그 결과,방향지시등 사용과 비 상등 사용에 따른 상태운전분노의 변화에는 특성운전분노와 적응적 인지정서조 절전략이 정적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종합해보면,분노를 유발하는 두 가지 운전상황에서 운전 중 상대 운전자의 의사소통 여부에 따라 운전자가 느끼는 상태운전분노에는 차이가 있다 는 것을 검증하였고,이러한 변화에는 개인이 사용하는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유형이 영향을 미치며,개인의 특성운전분노도 고려해야 함을 확인하였다. 이러 한 결과를 바탕으로,운전자의 운전분노를 감소시키고,난폭•보복운전의 예방을 위해 개인적 요인 뿐만 아니라 상황적 요인을 고려한 보다 다양하고,심층적인 후속연구가 필요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