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수업 정리 단계에서의 수학 놀이 활동이 수학 학습 태도와 창의 · 융합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자는 수학 놀이의 가치를 최대한 수업에 반영하여 활용하는 대신,수업 정리 단계에 한정하여 수학 놀이 활동을 하였다.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1~3단원에 걸쳐 진행하였고,수업 정리 단계에서의 수학 놀이 활동이 수학 학습 태도와 창의 • 융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교과에 대한 자아개념,교과에 대한 태도,교과 에 대한 학습 습관 영역,각 하위 요인에서의 독립표본 t-검정 결과,교과에 대 한 학습습관 영역,각 하위 요인 중 성취동기,주의집중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따라서 집단별 독립 표본 t-검정 결과,수학 놀이 활동이 교과에 대한 학 습습관 영역,성취동기,주의집중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친다고 말할 수 있다. 둘째,실험집단의 교과에 대한 자아개념,교과에 대한 태도,교과에 대한 학습 습관 영역,각 하위 요인에서의 사전-사후 대응표본 t-검정 결과,유의한 차이 가 있다고 말할 수 없었다. 따라서 실험집단의 대응 표본 t-검정 결과,수학 놀 이 활동이 수학 학습 태도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친다고 말할 수는 없다. 그러나 수업 소감문 분석을 통해 수학 교과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가 많이 향상되었음 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창의 • 융합의 하위 요소인 독창성,유창성,정교성,수학 외적 연결 및 융합에서도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후속 연구를 제안한다. 첫째,오랜 기간에 걸쳐 광범위한 대상과 영역에서의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주어진 시간 내에 학습한 내용을 잘 담아내어 정리할 수 있는 수학 놀 이 목록이 정비되어야 한다. 셋째,학생들이 참여하는 수학 놀이 만들기 활동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가 필 요하다.
Author(s)
김현지
Issued Date
2019
Awarded Date
2019.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common/orgView/000000009208
https://oak.jejunu.ac.kr/handle/2020.oak/23964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수학교육전공
Advisor
김해규
Table Of Contents
국문초록 i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2
3. 용어의 정리 3
4. 연구의 제한점 3
Ⅱ. 이론적 배경 4
1. 수학 놀이 4
2. 수업 단계에서의 정리 8
3. 창의ㆍ융합 9
4. 선행 연구의 고찰 11
Ⅲ. 연구 방법 12
1. 연구 대상 12
2. 연구 절차 12
3. 연구 설계 13
4. 검사 도구 13
5. 자료 처리 방법 15
Ⅳ. 연구 실제 16
1. 수학 놀이 활동 프로그램 구안 16
2. 수학 놀이 활동 프로그램 적용 19
Ⅴ. 연구 결과 및 분석 21
1. 사전 수학 학습 태도 분석 21
2. 사후 수학 학습 태도 분석 23
Ⅵ. 결론 및 제언 37
참고 문헌 39
ABSTRACT 40
부 록 42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김현지. (2019). 수업 정리 단계에서의 수학 놀이 활동이 수학 학습 태도와 창의 · 융합에 미치는 영향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