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정리 단계에서의 수학 놀이 활동이 수학 학습 태도와 창의 · 융합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자는 수학 놀이의 가치를 최대한 수업에 반영하여 활용하는 대신,수업 정리 단계에 한정하여 수학 놀이 활동을 하였다.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1~3단원에 걸쳐 진행하였고,수업 정리 단계에서의 수학 놀이 활동이 수학 학습 태도와 창의 • 융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교과에 대한 자아개념,교과에 대한 태도,교과 에 대한 학습 습관 영역,각 하위 요인에서의 독립표본 t-검정 결과,교과에 대 한 학습습관 영역,각 하위 요인 중 성취동기,주의집중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따라서 집단별 독립 표본 t-검정 결과,수학 놀이 활동이 교과에 대한 학 습습관 영역,성취동기,주의집중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친다고 말할 수 있다. 둘째,실험집단의 교과에 대한 자아개념,교과에 대한 태도,교과에 대한 학습 습관 영역,각 하위 요인에서의 사전-사후 대응표본 t-검정 결과,유의한 차이 가 있다고 말할 수 없었다. 따라서 실험집단의 대응 표본 t-검정 결과,수학 놀 이 활동이 수학 학습 태도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친다고 말할 수는 없다. 그러나 수업 소감문 분석을 통해 수학 교과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가 많이 향상되었음 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창의 • 융합의 하위 요소인 독창성,유창성,정교성,수학 외적 연결 및 융합에서도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후속 연구를 제안한다. 첫째,오랜 기간에 걸쳐 광범위한 대상과 영역에서의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주어진 시간 내에 학습한 내용을 잘 담아내어 정리할 수 있는 수학 놀 이 목록이 정비되어야 한다. 셋째,학생들이 참여하는 수학 놀이 만들기 활동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가 필 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