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워드 설계 모형을 활용한 초등 수학과 수행 과제 개발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백워드 설계 모형을 기반으로 개발한 수행과제와 단원 설계 과정을 성찰하여 수정•보완하고 수업에 적용해 봄으로써 백워드 설계 모형을 활 용한 수학과 수행과제 개발의 긍정적인 점과 한계점 등을 도출하여 백워드 설계 모형을 기반으로 개발한 수행과제와 수업 설계가 갖는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있 다. 이를 위해 실행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먼저 백워드 설계 모형의 특징과 단계,수 행과제가 가지는 의미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고찰하였다. 둘째,1학년 1학기 '4. 비 교하기'단원을 중심으로 백워드 설계 모형을 기반으로 한 수행과제를 1차 개발하 여 단원 설계를 하였다. 셋째,1차 개발한 설계 내용을 두 명의 협력교사들과 함께 분석한 후 수정•보완하여 최종 수행과제를 개발하여 수업 설계를 하였다. 마지막 으로 완성된 수행과제와 수업 설계를 바탕으로 현장 수업에 적용하여 그에 따른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백워드 설계 모형을 활용한 수행 과제 개발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교사가 백워드 설계 전반에 대한 기본 철학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백워드 설계 모형이 최종적으로 학생들의 '영속적 이해'라는 목표를 향해 간다는 사실을 간과할 경우 방향성을 잃을 수 있다. 둘째 는 백워드 설계 모형 활용을 통해 수학과의 평가 방법 개선을 모색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일회성 평가 방법에서 벗어나 과정 중심 평가의 방법으로 활용하여 수행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 중에 수시로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으며 그 평가 결과를 통해 학생들에게 구체적인 피드백을 할 수 있다. 셋째,백워드 설계 모형에서 수 행과제는 학생들이 교육내용을 이해하였는지에 대한 증거 수집의 자료가 되며 학 습 활동은 이 수행과제를 수행하는 방향으로 응집되어 수업의 적절성과 목표로의 응집성을 높일 수 있는 수단이 된다. 본 연구에서는 백워드 설계 방식을 활용한 수행과제를 개발하여 이를 수업에 적 용하여 봄으로써 그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토대로 수학과 수행과제 개발을 위한 백워드 설계 모형의 활용이 수학 수업 발전에 도움이 되고 과정 중 심 평가의 정착을 위한 밑거름이 될 수 있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