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대상 파이썬 활용 탐색 알고르짐 수행시간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논리성 향상을 위해 파이썬을 활용한 탐색 알고리즘 기반 수행시간 비교 및 분석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분석했다. 본 교육 프로그램은 0 0도내 초등학교 6학년 13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사전 요 구분석 결과를 활용하였고, ADDIE(Analysis-Design-Development - Implementation-Evaluation) 모형의 절차에 따라 개발하였다. 개발한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OO대학교에서 실시한 교육기부 프로그램 의 지원자 25명을 대상으로 6일간 42차시 수업을 진행하였고,GALT (Group Assessment of Logical Thinking)검사를 통해 교육의 사전 • 사후 효과를 비 교 • 분석하였다. 분석해 본 결과,본 연구에서 개발한 SW(Software)교육 프로 그램이 초등학생의 논리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