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언플러그드를 활용한 알고리즘 수행시간 분석이 초등학교 3학년 학생의 컴퓨팅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알고리즘의 수행시간 분석에 초점을 맞춘 cs언플러그드 방식 의 교육이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컴퓨팅사고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해 보았다. 현직 초등교사 70명과 초등학교 3학년 학생 12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요구분석 결과를 바탕으로,ADDIE 모형의 절차에 따라 CS언플러그드 교육프로 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교육프로그램으로 초등학교 3학년 학생 24명에게 총 6일 동안 36시간의 수업을 진행하였고,같은 시간 동안 정보과학 관련 보드게임 교육을 받은 24명의 학생들과 사전•사후 비교 검사를 통해 효과를 분석하였다. 분 석 결과, 알고리즘의 수행시간 분석에 초점을 맞춘 CS언플러그드 방식의 교육은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컴퓨팅사고력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 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