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CS언플러그드를 활용한 알고리즘 수행시간 분석이 초등학교 3학년 학생의 컴퓨팅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알고리즘의 수행시간 분석에 초점을 맞춘 cs언플러그드 방식 의 교육이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컴퓨팅사고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해 보았다. 현직 초등교사 70명과 초등학교 3학년 학생 12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요구분석 결과를 바탕으로,ADDIE 모형의 절차에 따라 CS언플러그드 교육프로 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교육프로그램으로 초등학교 3학년 학생 24명에게 총 6일 동안 36시간의 수업을 진행하였고,같은 시간 동안 정보과학 관련 보드게임 교육을 받은 24명의 학생들과 사전•사후 비교 검사를 통해 효과를 분석하였다. 분 석 결과, 알고리즘의 수행시간 분석에 초점을 맞춘 CS언플러그드 방식의 교육은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컴퓨팅사고력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 었다.
Author(s)
오민우
Issued Date
2019
Awarded Date
2019.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common/orgView/000000009216
https://oak.jejunu.ac.kr/handle/2020.oak/23971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컴퓨터교육전공
Advisor
김종훈
Table Of Contents
국문초록 iii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내용 2
Ⅱ. 이론적 배경 4
1. CS언플러그드 교육 . 4
2. 컴퓨팅사고력 5
3. 수행시간 . 6
4. 초등학교 3학년 학생의 발달단계 . 7
Ⅲ. 요구 분석 8
1. 선행연구분석 . 8
2. 설문 조사 대상 9
3. 설문 내용 . 9
4. 설문 결과 13
Ⅳ. 연구 내용 . 15
1. 수행시간 분석 중심의 CS언플러그드 교육 방향 . . 15
2. 수행시간 분석 중심의 CS언플러그드 교육 내용 16
3. 수행시간 분석 중심의 CS언플러그드 교육 방법 . . 17
Ⅴ. 연구 결과 및 해석 . 30
1. 결과 분석 방법 30
2. 실험집단 내 사전,사후검사 33
3. 집단 간 비교 사전검사 33
4. 집단 간 비교 사후검사 34
Ⅵ. 결론 및 제언 36
참고 문헌 . 37
ABSTRACT 39
부록 41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오민우. (2019). CS언플러그드를 활용한 알고리즘 수행시간 분석이 초등학교 3학년 학생의 컴퓨팅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Computer Education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