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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미피케이션 활용 초등 정보보안 교수․학습 개발 및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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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Gamification for Information security :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Teaching-Learning for Graders in Elementary School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미래 정보 보안 기술 중에 하나인 블록체인에 대한 간접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국가 수준 교육과정과 21세기 핵심 역량을 분석 및 적 용하였다. 이를 통해서 초등학생 5~6학년들이 블록체인의 원리를 이해하고 블록 체인의 특징을 통해서 미래 사회의 금융 변화에 대하여 생각해 볼 수 잇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블록체인의 실제적인 동작과 원리에 대해서 초등학생들 이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고 학생들에게 흥미와 관심을 끌지 못 한다. 따라서 본 프로그램에서는 게임화 전략을 통해서 블록체인의 원리를 체험 하고 블록체인의 필요성에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본 논문에서 개 발된 교육 프로그램은 현장 적용으로 조사된 학생과 교사의 의견을 통해서 학생 들의 수준과 흥미에 맞게 수정되어 학생들은 정보보안에 대한 기본 소양과 진로 탐색에 교사들은 정보보안 교육 계획 및 게임화 전략 수립 등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Author(s)
홍석현
Issued Date
2019
Awarded Date
2019.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common/orgView/000000009233
https://oak.jejunu.ac.kr/handle/2020.oak/23977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컴퓨터교육전공
Advisor
박남제
Table Of Contents
국문초록 v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및 문제 2
3. 연구의 제한점 2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3
1. 블록 체인의 이해 3
2. 게이미피케이션의 이해 5
Ⅲ. 정보 보안교육 개발 방법 7
1. 연구 대상 및 방법 7
2. 연구 절차 7
Ⅳ. 정보 보안교육 교수학습 개발 8
1. 교육과정 분석 및 연계 8
2. 교수학습 목표 수립 9
3. STEAM 단계 요소 10
4. 차시별 지도 계획 11
5. 블록체인 원리 이해 게임 설계 11
6. 블록체인 원리 이해 게임 개발 14
7. 지도상의 유의점 수립 24
8. 평가 기준 및 계획 24
Ⅴ. 현장학교 시범연구 및 논의 29
1. 현장적용 주요 활동 내용 29
2. 교재에 대한 현직교사의 분석 30
3. 참여 학생들의 인식과 반응 38
Ⅵ. 결론 및 제언 46
참고 문헌 47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홍석현. (2019). 게이미피케이션 활용 초등 정보보안 교수․학습 개발 및 적용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Computer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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