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고등학생의 사회성 증진을 위한 음악 창작 활동 수업지도안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Study on Creative Musical Activities Lesson Plan to improve Sociability of High School Students:Utilizing Media Loop-station
Abstract
현 시대에 청소년의 개인주의적 성향의 부정적인 결과 중 하나로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청소년들의 사회성 부족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청소년의 사회성 부족에 대한 중재의 한 방안으로 음악창작활동, 그중에서도 특별히 루프스테이션 이라는 미디어 매체를 활용한 음악창작활동 교육을 통해 고등학생의 사회성 증 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미디어 매체로서의 루프스테이 션의 정확한 개념습득과 이를 활용한 공동의 음악창작활동을 통해 고등학생의 사회성이 신장 될 수 있도록 수업 지도안을 마련하고 수업에 적용하였다. 본 연구가 루프스테이션을 이용한 음악창작활동을 고등학생의 사회성 증진의 도구로 탐구한 이유는 우선 학생들이 음악창작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협동과 조 화를 경험할 수 있으며, 이에 덧붙여 루프스테이션을 통한 리듬표현과 이해를 바 탕으로 음악을 만드는 과정에서 서로 간의 대화와 타협을 통해 사회성과 협동심 을 발달시키고 각자의 역할분담 및 역할수행을 통해 책임감과 표현력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즉 루프스테이션 활용음악 창작활동 은 청소년들이 본인의 입장에만 집중하지 않고, 다른 사람의 관점을 이해하고 관 심을 가지려는 태도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사료되어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고등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고 한국판 사회 성 기술 평정척도 (KSSRS-S)와 루프스테이션 음악창작 활동 내 사회성 기술 평정척도를 이용하여 본 연구가 적용한 음악창작활동 수업이 연구대상자들의 사 회성의 증진에 기여 했는지를 조사하였다. 한국판 사회성 기술 평정척도 (KSSRS-S)를 통해 활동에 참여하기 전 대상자 들의 사전 척도를 살펴보면, 전체 평균은 25.83점이었고, 활동에 참여한 후 전 대 상자들의 사후 척도를 살펴보면, 전체 평균은 62.16점이었다. 또한 루프스테이션 음악창작 활동 내 사회성 기술 평정척도를 이전에 실시한 대상자들의 평균 점수 는 35점이었고, 프로그램 종결 이후 실시한 검사에서는 평균 65점으로 30점이 상 승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루프스테이션 음악창작 활동이 청소년의 사회성 증진에 긍정적 인 영향을 미쳤음을 의미하며 따라서 루프스테이션 음악창작 활동은 학생들에게 협동심, 공감, 자기조절, 자기주장을 향상 시키는 기회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사 회성 기술의 증진에 기여 한다고 할 수 있다.
Author(s)
이은석
Issued Date
2020
Awarded Date
2020.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common/orgView/000000009532
https://oak.jejunu.ac.kr/handle/2020.oak/23983
Alternative Author(s)
Lee, Eun Seok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Advisor
정주희
Table Of Contents
Ⅰ.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3. 연구의 내용 및 방법 4
Ⅱ. 이론적 배경 5
1. 청소년기의 사회성과 음악 5
1) 청소년기의 사회성 5
2) 청소년기의 사회성과 루프스테이션 이용 음악창작활동 6
2. 루프스테이션 7
1) 루프스테이션의 개념 7
2) 루프스테이션의 종류 7
Ⅲ. 연구방법 11
1. 연구 대상자 11
2. 측정 도구 12
1) 한국판 사회성 기술 평정척도 (KSSRS-S) 12
2) 루프스테이션 활동 내 사회성 행동 척도 14
3) 자료분석 15
3. 연구 설계 및 절차 16
1) 연구 설계 16
2) 교수-학습 차시 흐름도 18
4. 루프스테이션 이용 음악창작활동의 목표 및 구성 20
1) 차시별 음악창작활동 내용과 목표 20
2) 수업지도안 22
Ⅳ. 루프스테이션 이용 음악창작활동이 사회성에 미치는 결과 33
1. 사회성 척도 검사 결과 33
1) 사회성 기술 평정 척도 사전. 사후 검사 결과 비교 분석 33
2) 루프스테이션 이용 음악창작활동 내 사회성 행동 척도 사전사후 검사 결과 비교 분석 36
Ⅴ. 결론 및 제언 40
1. 결론 40
2. 제언 42
참고문헌 44
ABSTRACT 46
부록 48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이은석. (2020). 고등학생의 사회성 증진을 위한 음악 창작 활동 수업지도안 연구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Music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