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중심 학교시스템 운영에 대한 중학교교사의 인식

Abstract

교원의 행정업무가 과중하다는 문제 인식은 교육관계자뿐 아니라 대부분의 사회구성원 이 공통으로 갖고 있다. 정부와 시 도교육청에서는 교사의 업무를 명확히 하고 본질적 업무인 수업지도와 생활지도에 집중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지속 해서 추진해왔다. 그런데도 학교현장에서 교원들이 체감하는 행정업무경감은 만족할 만한 수준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 최근 혁신학교의 등장과 함께 수업 혁신의 필요성이 강조되 고 있다. 이런 교육적 변화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원의 업무 절감이 필수 적이다. 이에 발맞추어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에서는 2015년부터 '교육중심 학교시스템' 정 책을 추진하고 있다. 본 연구는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이 2015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교육중심 학교시스템'의 시행 정도와 효과에 대한 중학교 교원의 인식 조사를 통하여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의 교 원행정업무경감 대책의 실효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중.소규모학교가 대부분을 이 루고 있는 제주도의 지역적 특성에 맞는 교원행정업무 경감 정책의 개선방안에 대한 중 학교 교원의 인식을 분석하였다. 분석 자료는 제주지역 중학교 중 무작위로 추출한 35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 도구 를 이용하여 설문을 한 후 분석에 적합한 총 172부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중학교 교사들은 본인이 담당하고 있는 업무 중 교무행정업무의 양이 많다고 인 식하고 있다. 학생생활지도부 소속 교사들의 교무행정업무의 양이 많다는 응답이 가장 많 았다. 또한, 교무행정업무가 교사의 교육 활동과 관련이 없다는 부정적 의견이 많았다. 교 육과정지원팀의 운영방법이나 교육과정지원팀 교사들에 대한 보상에 대한 방안이 필요하 다. 둘째,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의 교육중심 학교시스템 시행 정도에 대한 인식은 긍정적 응답이 66.9%로 상당수의 교사가 교육중심 학교시스템을 이해하고 있었다. 하지만 50.6% 의 교사만 교육과정지원교사제을 운영하고 있다고 응답한 결과를 볼 때,일부 학교에서 교육과정 지원교사제를 형식적으로 구성되어 있거나 교육중심 학교시스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고 보인다. 교육중심 학교시스템의 주요 추진방안 7개 항목 중 학교 조직 재구성,교육과정지원팀 구성,소통과 협력의 학교문화 조성,행복교육 시작의 달 운영,학교 연수의 날 운영 등은 시행 정도가 높다는 결과가 나왔지만 공문서 처리방법 간소화 및 외부공문 처리 간소화, 교육청의 교육정책사업 통합•축소는 낮게 평가하였다. 셋째,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의 교육중심 학교시스템의 효과에 대한 중학교 교사의 인식 에 관한 연구 결과,교육중심 학교시스템이 시행된 이후 공문서 처리량 감소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응답이 많았다. 하지만 부정적 응답에 '변화 없음'을 포함하면 공문서 처리량 감 소에 대한 의견은 부정적임을 알 수 있다. 교육중심 학교시스템이 긍정적인 효과를 내는 데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요인으로는 '교육청 부서 및 직속 기관의 협력 부족', '교육과 정지원팀의 형식적인 구성','학교 구성원의 정책이해 부족'을 지적하였다. 넷째,교육중심 학교시스템의 개선방안에 대한 중학교 교사의 인식을 분석한 결과 대다 수 학교에서 생활지도분야와 교무분야 지원이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고 교육과정 지원 교사제가 그 두 개의 분야에 가장 먼저 구성되어야 한다고 응답하였다. 많은 학교에서 교 육과정지원팀의 구성원은 학교의 실정에 맞게 선택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외하고 행정실 무사 배치를 원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교육과정지원팀에 소속된 교사에게 필요한 보상 은 수업시수조정이 가장 필요하다고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제주특별자치도에서 실시하고 있는 교육중심 학교시스템을 위 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먼저, 교육과정지원교사제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 제주도의 지역 적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학교에서 교사가 해야 할 교무행정업무를 세분화하여 담임교사 가 수업과 생활지도에 지장이 없을 정도의 업무를 부여해야 한다. 소수의 교사에게 과도 한 희생과 과도한 보상이라는 현재의 교육과정지원팀의 구성과 운영방법에 전반적인 재 검토가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교무행정업무에 대한 기준이 마련되어야 한 다. 교사의 전문성이 꼭 필요한 교무행정업무를 구분하고,실제 학교현장에서 시행해야 한다. 교무행정인력의 업무처리 역량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연수와 매뉴얼의 제작 및 보급 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교육중심 학교시스템에 대한 홍보와 실질적인 행정업무 감축이 필요하다. 교사의 정책에 대한 이해가 높으면 시행 이후의 효과도 크다. 업무의 총량을 줄이기 위해서는 교육청부서와 직속 기관의 협력이 필요하다. 교무행정업무의 경감은 교 사의 역량 강화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 교육중심 학교시스템으로 인 한 업무 경감 효과가 교육력 증가로 연결되고 있는지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