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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중심 학교시스템 운영에 대한 중학교교사의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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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Awareness of Middle School Teachers on the Management of Teaching-Centered System : Focused on Schools belonging to Jeju Special Self-Governing Province Office of Education
Abstract
교원의 행정업무가 과중하다는 문제 인식은 교육관계자뿐 아니라 대부분의 사회구성원 이 공통으로 갖고 있다. 정부와 시 도교육청에서는 교사의 업무를 명확히 하고 본질적 업무인 수업지도와 생활지도에 집중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지속 해서 추진해왔다. 그런데도 학교현장에서 교원들이 체감하는 행정업무경감은 만족할 만한 수준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 최근 혁신학교의 등장과 함께 수업 혁신의 필요성이 강조되 고 있다. 이런 교육적 변화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원의 업무 절감이 필수 적이다. 이에 발맞추어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에서는 2015년부터 '교육중심 학교시스템' 정 책을 추진하고 있다. 본 연구는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이 2015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교육중심 학교시스템'의 시행 정도와 효과에 대한 중학교 교원의 인식 조사를 통하여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의 교 원행정업무경감 대책의 실효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중.소규모학교가 대부분을 이 루고 있는 제주도의 지역적 특성에 맞는 교원행정업무 경감 정책의 개선방안에 대한 중 학교 교원의 인식을 분석하였다. 분석 자료는 제주지역 중학교 중 무작위로 추출한 35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 도구 를 이용하여 설문을 한 후 분석에 적합한 총 172부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중학교 교사들은 본인이 담당하고 있는 업무 중 교무행정업무의 양이 많다고 인 식하고 있다. 학생생활지도부 소속 교사들의 교무행정업무의 양이 많다는 응답이 가장 많 았다. 또한, 교무행정업무가 교사의 교육 활동과 관련이 없다는 부정적 의견이 많았다. 교 육과정지원팀의 운영방법이나 교육과정지원팀 교사들에 대한 보상에 대한 방안이 필요하 다. 둘째,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의 교육중심 학교시스템 시행 정도에 대한 인식은 긍정적 응답이 66.9%로 상당수의 교사가 교육중심 학교시스템을 이해하고 있었다. 하지만 50.6% 의 교사만 교육과정지원교사제을 운영하고 있다고 응답한 결과를 볼 때,일부 학교에서 교육과정 지원교사제를 형식적으로 구성되어 있거나 교육중심 학교시스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고 보인다. 교육중심 학교시스템의 주요 추진방안 7개 항목 중 학교 조직 재구성,교육과정지원팀 구성,소통과 협력의 학교문화 조성,행복교육 시작의 달 운영,학교 연수의 날 운영 등은 시행 정도가 높다는 결과가 나왔지만 공문서 처리방법 간소화 및 외부공문 처리 간소화, 교육청의 교육정책사업 통합•축소는 낮게 평가하였다. 셋째,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의 교육중심 학교시스템의 효과에 대한 중학교 교사의 인식 에 관한 연구 결과,교육중심 학교시스템이 시행된 이후 공문서 처리량 감소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응답이 많았다. 하지만 부정적 응답에 '변화 없음'을 포함하면 공문서 처리량 감 소에 대한 의견은 부정적임을 알 수 있다. 교육중심 학교시스템이 긍정적인 효과를 내는 데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요인으로는 '교육청 부서 및 직속 기관의 협력 부족', '교육과 정지원팀의 형식적인 구성','학교 구성원의 정책이해 부족'을 지적하였다. 넷째,교육중심 학교시스템의 개선방안에 대한 중학교 교사의 인식을 분석한 결과 대다 수 학교에서 생활지도분야와 교무분야 지원이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고 교육과정 지원 교사제가 그 두 개의 분야에 가장 먼저 구성되어야 한다고 응답하였다. 많은 학교에서 교 육과정지원팀의 구성원은 학교의 실정에 맞게 선택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외하고 행정실 무사 배치를 원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교육과정지원팀에 소속된 교사에게 필요한 보상 은 수업시수조정이 가장 필요하다고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제주특별자치도에서 실시하고 있는 교육중심 학교시스템을 위 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먼저, 교육과정지원교사제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 제주도의 지역 적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학교에서 교사가 해야 할 교무행정업무를 세분화하여 담임교사 가 수업과 생활지도에 지장이 없을 정도의 업무를 부여해야 한다. 소수의 교사에게 과도 한 희생과 과도한 보상이라는 현재의 교육과정지원팀의 구성과 운영방법에 전반적인 재 검토가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교무행정업무에 대한 기준이 마련되어야 한 다. 교사의 전문성이 꼭 필요한 교무행정업무를 구분하고,실제 학교현장에서 시행해야 한다. 교무행정인력의 업무처리 역량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연수와 매뉴얼의 제작 및 보급 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교육중심 학교시스템에 대한 홍보와 실질적인 행정업무 감축이 필요하다. 교사의 정책에 대한 이해가 높으면 시행 이후의 효과도 크다. 업무의 총량을 줄이기 위해서는 교육청부서와 직속 기관의 협력이 필요하다. 교무행정업무의 경감은 교 사의 역량 강화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 교육중심 학교시스템으로 인 한 업무 경감 효과가 교육력 증가로 연결되고 있는지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Author(s)
조상수
Issued Date
2019
Awarded Date
2019.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common/orgView/000000009165
https://oak.jejunu.ac.kr/handle/2020.oak/23955
Alternative Author(s)
Jo, Sang Soo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교육행정및교육컨설팅전공
Advisor
김대영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3
3. 연구의 내용. 4
4. 연구의 제한점 5
5. 주요 용어. 5
Ⅱ. 이론적 배경. 7
1. 교원업무의 개념. 7
2. 교원 업무 경감. 10
가. 교원의 업무 부담. 10
나. 국가 단위 교원업무경감정책의 변화 12
다. 시 도교육청 단위의 교원업무경감정책 15
3. 교육중심 학교시스템. 19
가. 교육중심 학교시스템의 개념. 19
나. 교육중심 학교시스템 운영학교 운영 실태. 24
Ⅲ. 연구방법. 28
1. 조사 대상 28
2. 조사 도구 28
3.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29
IV. 연구 결과. 32
1. 교원의 업무부담에 대한 중학교 교사의 인식. 32
가. 교무행정업무의 양에 대한 인식. 32
나. 업무영역별 수행비율에 대한 인식. 33
다. 교무행정 업무와 교육 활동 및 연구와의 관련성 34
라. 교무행정업무 처리 및 방법의 어려움에 대한 인식 차이. 35
2. 교육중심 학교시스템의 시행정도에 대한 중학교 교사의 인식 36
가. 교육중심 학교시스템에 대한 이해정도 37
나. 교육과정지원교사제 운영 여부에 대한 인식 39
다. 교육과정지원교사의 소속 교원과 인력에 대한 인식 . 39
라. 교육중심 학교시스템의 주요 추진방안의 시행정도에 대한 인식 40
3. 교육중심 학교시스템의 효과에 대한 중학교 교사의 인식 44
가. 공문서 처리량 변화에 대한 인식 44
나. 교육과정지원교사제의 교무행정업무경감 기여에 대한 인식 46
다. 행복교육 시작의 달 운영의 교무행정업무경감 기여에 대한 인식. 47
라. 교육중심 학교시스템이 교무행정업무경감에 대한 부정적인 요인에 대한 인식 48
4. 교육중심 학교시스템의 개선방안에 대한 중학교 교사의 인식. 51
가. 교육과정지원교사가 필요한 부서에 대한 의견. 51
나. 교육과정지원팀의 구성에 대한 인식 52
다. 교육과정지원팀 조직 운영의 활성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개선방안에 대한 인식 . 53
라. 교육과정지원팀 소속 교사에게 필요한 보상에 대한 인식. 54
마. 교육행정 업무처리 간소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방안에 대한 인식. 55
5. 요약 56
V. 결론 및 제언 60
1. 결론. 60
2.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 64
참교문헌 67
Abstract 78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조상수. (2019). 교육중심 학교시스템 운영에 대한 중학교교사의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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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ucation > 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Educational Consul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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